네이버독주시대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님의 네이버독주시대 5부를 한곳에 읽기 쉽게 정리해 봤다.
(네이버독주시대)①명실상부한 검색시장 '지배자'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0785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다시금 네이버 독점 문제를 말하려고 한다. 더 이상 꺼내기 진부하다 싶을 정도로 오랜 기간 다뤄졌던 문제다. 지난 10년간 수많은 업계 종사자들이 그 폐단을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고, 언론 역시 여러 차례 비판적인 접근을 시도한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 중립성이 결여된 채 문제 표면만을 바라봤다는 한계가 있었고, 결국 현상은 유지되고 있다. 독점 논란은 쉽지 않은 문제다. 기본적으로 폐해 실체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다, 특히 인터넷 비즈니스는 일반 제조업과 다른 점이 많아 기존의 잣대를 들이대기도 힘들다.
네이버 독점 문제의 초점을 흐리는 가장 큰 요인은 '시장구획' 문제다. 일반적으로 포털업체들은 검색, 커뮤니티, 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자체가 불명확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를 받아들인다면 논의가 이뤄질 수 없으며, 네이버 독점 현상을 설명할 길도 없다. 그래서 <뉴스토마토>는 네이버의 힘은 ‘검색시장(Search Market)’에서의 지배력에서 나온다는 가정하에 현상을 분석했다. 검색시장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지만 이미 국내에서만 1조4000억원 규모로 성장한 신규 시장이다.
이번 집중기획 기사는 크게 다섯차례로 나눠 게재된다. 먼저 1·2부에서는 각각 시장지배력을 이용한 가격상승 유도행위와 무분별한 사업영역 확장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네이버의 독주체제 아래 어떤 폐해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따져본다. 3부는 이런 독점에 대해 과연 규제가 가능한지에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들어 정리했고, 4부는 무리한 행보의 뒤에 감춰진 배경을 조명했다. 마지막으로 5부는 대안과 해법을 제시했다. [편집자]
2003년은 네이버에게 기념비적인 해였다. 실질적으로 검색시장의 지배자로 우뚝 선 원년이었다.
대화형 검색서비스인 ‘지식iN’의 선풍적 인기에 힘입어 네이버 운영업체 NHN(035420)은 기존 검색시장의 강자였던 야후코리아와 다음(035720)을 누르고 1위 기업으로 등극했다.
2005년부터는 그야말로 네이버의 독주시대였다. 60%가 넘는 검색점유율을 바탕으로 경쟁업체들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검색시장 지배자, ‘네이버’
현 검색시장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위치는 어디일까.
온라인 리서치기관인 코리안클릭이 제공한 자료를 보면 지난 4월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은 역대 최고인 무려 73.9%에 이르렀다. 나머지 ‘검색 빅3’라고 불리는 다음과 네이트는 각각 19.8%, 2.5%다.
이 정도면 경쟁사와의 비교 자체가 무의미하다.
막대한 검색점유율은 자연스럽게 수익 독식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네이버가 거둔 검색광고 수익은 무려 1조818억원. 업계에서 추산하는 검색시장 규모인 1조4000억원에서 77%를 점유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사이트 트래픽도 확장됐다. NHN에 따르면 지난 12월 넷째주 네이버 시작페이지 설정 점유율은 51.4%다. 사이트 열람횟수를 뜻하는 페이지뷰 역시 상위 6개 포털을 합친 수에서 52.5%을 차지하고 있다.
◇경제학으로 본 네이버 독점의 폐해
경제학에서 말하는 독점 폐해는 크게 두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에 제한이 있다는 점과 완전경쟁시장보다 상품이나 용역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다. 독점사업자가 시장지배력을 이용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때문이다.
가장 많이 드는 예가 역 근처 하나밖에 없는 식당이다. 소비자로서는 음식 맛이 없어도 거기만 이용해야 하고, 설령 가격이 지나치게 높더라도 감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네이버 독주체제에서도 이와 비슷한 폐해가 나타나고 있을까.
네이버의 주 수익모델은 기업간 거래(B2B) 방식인 검색광고다. 검색광고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링크식 광고를 말하는데, 단가는 쇼핑몰 등 광고주들의 입찰 경쟁을 통해 결정되곤 한다.
물론 입찰제라는 특성상 NHN이 직접 가격을 올릴 수는 없다. 하지만 상품수 조절을 통해 입찰 경쟁을 통제한다면 충분히 이와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더구나 광고효과와 매체력(트래픽)은 비례하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네이버를 찾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천정부지 치솟는 광고비..업계 불만 '고조'
최근 네이버 광고주들의 불만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NHN이 광고비를 올리기 위해 인위적인 장치를 자꾸 만든다는 것이 불만의 골자다.
얼마전 NHN은 검색량이 적은 단어에 한해 모든 광고작업을 중단하는 ‘휴면키워드 관리 기능’을 오픈했다. 저렴한 가격의 광고상품 숫자를 줄이면, 자연스럽게 광고주들은 비싼 가격의 광고상품으로 쏠리고, 궁극적으로 입찰 경쟁이 심화돼 전체 광고비가 오른다는 게 광고주들의 주장이다.
또 NHN이 노출당 지불방식(CPM)의 광고상품인 ‘타임초이스’를 폐지한 것에 대해서도 반발이 거세다. 타임초이스는 클릭당 지불방식(CPC)인 ‘클릭초이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딱히 대안이 없다. 다음과 네이트는 낮은 트래픽 탓에 검색광고 효과가 낮다. 그저 ‘울며 겨자먹기’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NHN측은 이에 대해 “검색광고 상품 개편은 광고주의 만족을 위해 실시했으며, CPC로 통일되는 세계적인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광고주들은 납득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검색광고 마케터는 “광고주를 상대로 광고 전략에 관한 교육을 할 때는 단가 높은 상품에 대한 광고 집행을 신중히 하고, 타임초이스를 적극 쓰라 권유했는데 이제 와서 이에 반하는 정책을 쓴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미 지난 1년간 네이버 검색광고 단가가 약 20%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광고대행사 관계자는 “유선인터넷 이용률 하락으로 광고 효과는 그대로거나 떨어진 반면 가격만 계속 올라가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독주시대)②심화되는 '인터넷 생태계' 파괴 논란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1412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1. 검색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는 김모씨는 요새 들어 걱정이 늘고 있다. 2010년 NHN(035420)이 계열사 NHN서치마케팅(이하 NSM)을 통해 검색광고 대행시장에 진출하면서 회사 매출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NSM은 불과 2년만에 기존 강자였던 이엠넷(123570)을 제치고 업계 1위로 도약했다. 그는 “네이버 키워드광고센터 사이트에 NSM이 우선 노출돼 있다는 점, 광고주 이관에 대한 정책이 NSM에게 유리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 등이 불공평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2. 지난해 한 부동산 중개사이트는 ‘네? 이번엔 안되요? 왜 안되요?'라는 광고 문구를 내걸었다. 경쟁관계에 있는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를 도발하는 광고였다. 이런 공격적인 마케팅 이면에는 벼랑끝으로 몰린 부동산 중개사이트들의 절박한 상황이 있다. 몇년전 네이버가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은 이후 몇몇 업체를 빼고는 대부분의 부동산 중개사이트들이 고사 위기에 몰려 있다.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일으키는 네이버 시작페이지에 한가운데 놓여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대거 이리로 몰리고 있다.
#3. 네이버 검색의 중립성은 언제나 의심을 받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지나치게 자사 콘텐츠를 우대한다고 지적한다. 예컨대 블로그 검색결과 상위에는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가 내걸린다. 또 원문이 아닌 불법, 혹은 스크랩된 콘텐츠가 우선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도 있다. 김인성 IT칼럼니스트는 “이렇게 되면 콘텐츠를 생성하는 중소사이트는 트래픽을 얻을 수 없으며, 결국 생존 자체가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NHN측은 "워낙 네이버 콘텐츠가 방대하다보니 노출될 가능성이 많을 뿐"이며 "기술적으로 100% 원본을 우선 수집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4. 네이버가 최근 오픈마켓 사업에 진출했다. '이용자에게 더 나은 검색품질을 제공해 쇼핑 콘텐츠를 확충한다'는 게 명분이지만, 인터넷 업계는 이런 설명을 믿지 못하고 잔뜩 긴장하고 있다.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사이트를 제공하는 호스팅 기업은 물론 가격비교사이트, 심지어 기존 오픈마켓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이베이조차 떨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네이버가 그간 다른 시장을 어떻게 싹쓸이했는지 지켜봐왔다.
네이버의 인터넷 생태계 파괴 논란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네이버라는 울타리는 곧 국내 인터넷 전체 울타리에 버금간다는 것을 이용해, 서비스 연계를 통해 벤처나 중소사업자들의 시장까지 싹쓸이하고 있다는 게 비판의 골자다.
앞서 제시한 사례들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우즈를 통해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급했던 '끼워팔기’와 다를 바 없어 보인다. 강력한 플랫폼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영역을 넓힌다는 점, 이에 따라 경쟁사들이 불공정하다고 반발하고 있다는 점 등이 닮은 꼴이다.
◇옹호론, “기술 진보 따른 결과..소비자 편익 높아져”
하지만 네이버의 사업 다각화가 꼭 나쁘지만은 않다는 주장도 있다.
스마트폰이 단순한 휴대폰에서 MP3,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이 담긴 기기로 진화했듯 네이버가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것은 기술 발전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 후생이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한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중개서비스의 경우 예전에는 허위 매물이 허다했는데 기술력과 자본을 갖춘 네이버가 시장에 들어온 이후 자연스럽게 역량 미달의 사업자들이 퇴출됐다”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
“여태껏 같이 일했던 대행사들 중에서 NSM이 가장 우수하다. 체계적인 업무지원으로 많은 매출 증대를 이뤘다” (쇼핑몰 검색광고주)
“옥션이나 지마켓 등 기존 오픈마켓 업체들의 횡포에 염증이 난다. 차라리 네이버가 들어와서 이들보다 더 좋은 입점조건을 제시해줬으면 좋겠다” (오픈마켓 입점업체 관계자)
◇비판론, “인터넷업계 장기적으로 막대한 피해”
하지만 업계에서는 아무리 소비자 후생이 줄지 않았더라도 중소사업자의 몰락은 '재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기업들의 골목시장 진출을 반대하는 것은 소비자 후생을 저해하기 때문이 아니잖냐"면서 "대기업이 상권을 싹쓸이 하면서 서민층 붕괴, 고용창출 한계 등 사회 전반에 끼치는 피해가 큰 것처럼 네이버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이 나중에 한국 인터넷업계를 망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벤처기업들이 혁신을 주도하고 다양화에 기여할 기회를 박탈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운영하는 한 개발사 관계자는 “만약 네이버가 지도서비스를 통해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우리로서는 직격탄이 될 것”이라며 "네이버의 시장 참여를 매우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관계자 역시 "네이버가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아 경쟁에서 밀리면 억울하지 않다. 거의 따라하기 수준으로 시장에 진입해 자본과 인프라에서 지는 것"이라며 "벤처업계에서는 새로운 걸 만들면 뭐하나. 어차피 네이버가 다 따라한다고 자조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비슷한 관점으로 SNS 컨설팅업체 누리터커뮤니케이션즈의 이승훈 대표는 네이버의 행태를 그냥 독점이 아닌 '뒤통수 치는 독점'이라고 정의했다. 네이버의 고속성장 뒤에는 콘텐츠 파트너사들의 절대적인 도움이 있었지만, 이들은 실컷 이용만 당하고 나중에는 버림받았다는 것이다.
◇NHN “억울한 비판 많다..사회공헌 사업 열심히”
NHN은 이런 비판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이승진 NHN 차장은 “사업 확장에 대해 세간의 오해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대부분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뤄졌다”고 말했다.
네이버의 사회공헌 활동이 가려져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안타깝다는 뜻을 밝혔다.
대표이사 전담 조직으로 에코TF를 설립하고, 각종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너무 몰라준다는 것이다.
이 차장은 “1000억원을 출자해 만든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중소개발사에 대한 서버 지원, 기부포털 ‘해피빈’의 300억원 기부액 돌파 등 인터넷업계와 상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독주시대)③견제받지 않는 권력..규제는 가능할까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1715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정치체제로서 군주를 원치 않듯이 경제체제로서 독점을 원치 않는다.” (존 셔먼)
“독점에 대해서 논쟁하는 시간을 바퀴벌레 잡는데 쓰는 게 훨씬 유용하다.” (G.스티글러)
최근 방통위가 올해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포털로 대표되는 부가통신사업자를 추가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네이버 규제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놀라운 점은 끊임없이 제기되는 독점 논란과 달리 규제에 대한 논의와 시도는 거의 전무했다는 것이다. 그나마 2009년 공정위가 콘텐츠업체(CP)에 압박을 가한다는 이유로 NHN(035420)을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지정하려다 실패했던 게 전부다.
◇“규제? 현행법상 사실상 어렵다”
사실 독점 규제는 경제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할 만큼 복잡한 문제다. 예전에는 폐해가 크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야 한다는 게 일반적 인식이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규제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또 포털은 일반 제조업과 다른 점이 많은 최첨단 산업이다. 승자독식이 두드러지게 일어난다는 점, 빈번한 기술혁신에 의해 독점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점 등 기존 잣대를 들이대기 힘든 면이 있다.
그렇다면 먼저 현행법으로 제재가 가능한지부터 살펴보자. 이 기획시리즈 1·2부에서는 네이버가 검색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이용, 부당하게 수익성을 높이고, 사업을 다각화했다는 업계 비판을 집중 조명한 바 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법조계 전문가들의 말이다.
먼저 이들은 가장 기초적인 작업인 시장구획부터가 어렵다고 말한다. 포털업체들은 보통 검색을 필두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실제 ‘빅3’라 불리는 이들이 강세를 보이는 분야도 다 다르다.
검색사업에 한정시켜 시장구획을 했다 하더라도 네이버 독점 폐해를 증명하기는 더 힘들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광고비 인상·사업다각화, 위법 입증 어려워"
먼저 광고비 인상을 살펴보면,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법에서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부당하게 조절하는 행위’에 해당될 수 있다.
공정위 국장을 역임한 법무법인 광장의 김성만 변호사는 “법전에 적힌 ‘부당하다’는 것을 증명하기는 굉장히 어렵다”며 “만약 NHN이 물가나 인건비 상승 탓에 원가를 맞추려 단가 상승을 시도했다고 주장한다면 수긍할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삼현 숭실대 법대교수 역시 “NHN의 높은 영업이익률이 다른 IT기업인 애플이나 구글에 비해 두드러지게 많다고 볼 수 없고, 무리하게 수익성 증대를 꾀했다는 객관적인 평도 내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강력한 플랫폼 리더십을 이용해 자사 사업을 지원하는 점이 '경쟁사업자를 부당하게 배제하거나 소비자 이익을 현저하게 저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로 볼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신규 서비스를 검색엔진 및 시작페이지에 연계시킨 게 반드시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통제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용자들은 클릭 몇번으로 다른 서비스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
김 변호사는 "네이버가 불공정경쟁 행위를 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쟁사업자의 영업를 방해했는지 증거가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비자 이익 저해 측면에서 서비스 연계는 오히려 소비자 편의성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네이버 독점 규제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 공정거래법은 철저히 전통적 의미의 제조업에 맞춰진 법안이며, 최첨단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산업의 영향력이 매우 커진 현 시점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공감을 표했다.
◇인터넷업계 “독점폐해 심각..규제 필요”
반면 업계에서는 네이버를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주를 이룬다.
먼저 SNS 컨설팅업체인 누리터커뮤니케이션즈의 이승훈 대표는 최소 검색시장만큼은 공정경쟁을 통한 선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그는 “더 이상 검색시장은 네이버 말대로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은 시장 독점에 의한 인터넷산업의 정체를 경계했다.
류 소장은 “최근 해외에서의 인기사이트 중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신생이 많은데 유독 한국 인터넷시장에서는 티스토리 외에는 두각을 보인 서비스가 딱히 없다"며 "이는 네이버 독점체제하에서 업계가 경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네이버의 독점 규제는 꼭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네이버가 새로운 서비스와 광고상품을 내놓을 때마다 정부 승인을 받고, 검색엔진과 여타 서비스들을 최대한 분리시켜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방통위 규제 행보..네이버 ‘긴장’
하지만 네이버 독점을 규제하는 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현행법으로 불가능하지만, 법 자체를 개정하면 가능하고, 규제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직접 나설 수도 있는 일이다.
실제 방통위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연구를 의뢰,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에 부가통신사업자를 넣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KISDI 고위관계자는 “이들이 영위하는 사업이 점점 국민생활과 가까워짐에 따라 규제 논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라며 “결과물은 11월에 나올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방통위도 “만약 부가통신시장에서 독점 폐해가 있다는 게 입증이 된다면 전기통신사업법을 개정하거나 시범사업 시행을 통해 적극 규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구글이 미국과 유럽에서 “검색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자사 서비스를 우대했다”는 이유로 반독점법에 따라 조사를 받고 있는데 그 과정이 방통위 규제 작업에 크게 참조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이승진 NHN 차장은 “통신시장 질서를 확립한다는 취지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경쟁상황 평가를 기간통신사업자로 한정한 현행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현재 공정위 감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복 규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독주시대)④무리한 수익극대화 행보, 왜?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2152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마치 '욕조안 고래'와도 같아요. 커지기에 더 이상 공간이 없다는 의미죠.”
네이버 독점 논란은 지나친 수익성 극대화 행보에서 시작된다. 아무리 시장지배적사업자라 해도 건전한 성장을 추구한다면 크게 문제될 게 없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광고주와 파트너사들의 반발을 무릅쓰면서 무리하게 매출을 올리려고 해 비판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NHN(035420)이 이런 비판을 모르는 게 아니다. 업계 불만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면서 그럴 수밖에 없는 나름의 사정이 있다. 그 배경을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은 '주주자본주의'로 간명하게 정리한다.
“상장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주가를 띄워 주주들에게 이익을 안겨줘야 합니다. 만약 그게 잘 안된다면 무리를 해서라도 목표를 관철시켜야 하는 거죠. NHN도 마찬가지에요. 구사업과 신사업 모두 상황이 좋지 않은데 별 수가 있나요.”
◇구사업 악화, 신사업 부진 ‘진퇴양난’
현재 주식시장에서 NHN의 시가총액은 10조원 이상으로 SK텔레콤(017670)과 KT(030200)를 능가한다. 주가수익율(PER)도 20배를 상회한다. 애플과 구글이 16~17배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그렇다면 "주가란 미래가치를 반영한다"는 통설을 충족시킬 만큼 사업기반과 성장성이 탄탄한 것일까.
NHN의 수익원은 크게 온라인광고와 게임으로 나눠진다. 여기서 게임은 웹보드의 인기 하락과 신규 퍼블리싱 게임의 흥행 실패로 성장이 정체됐다.
그나마 온라인광고, 특히 검색광고가 신문, TV, 라디오, 잡지 등 기존 4대 매체보다 광고 효율이 높다는 게 입증되면서 지속적으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마저도 성장세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단가가 천정까지 올라간 반면 효율은 유선인터넷 이용률 하락과 함께 떨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구사업이 부진하다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모바일 등 신사업에서라도 성과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SNS 부문에서는 페이스북·트위터에, 모바일 부문에서는 카카오톡·다음(035720)에 밀려 기를 펴지 못하고 있다.
SNS 컨설팅기업인 누리터커뮤니케이션즈의 이승훈 대표는 “NHN이 너무 늦게 모바일과 SNS에 대처한 면이 있었다”며 “조금이라도 미래에 대한 혜안이 있었다면 나중에 이들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을 쉽게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찬석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또 다른 관점에서 신사업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제 NHN은 몸집이 너무 비대해져 전체 매출을 움직이려면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최소 천억대의 수익이 나와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더 이상 그런 아이템이 없다는 주장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야심차게 진출했던 해외사업까지 부진해 NHN은 점점 코너로 몰리고 있다. 특히 일본 검색사업의 경우 구글과 야후에 눌려 여전히 광고 상용화조차 실시하지 않은 상태다.
업계 한쪽에서는 “NHN은 수출 못하는 인터넷업계 삼성이다”라는 조소까지 나오고 있다.
◇줄어드는 경영진 지분..‘불편한 진실’
여전히 NHN은 영업이익률이 30%가 넘는 우량기업이다. 구사업이 정체되고, 신사업 성과가 미약하다고 해서 쉽게 위기감을 드러낼 만큼 취약한 기업은 아니다.
하지만 불편한 진실이 하나 더 있다. 경영진 지분이 얼마 되지 않아 주주들로부터 지지를 얻기 위해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그 어떤 기업보다 크다는 점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해진 의장 외 특수관계인의 지분은 불과 9.51%에 그친다. 최대 주주는 다름 아닌 오펜하이머펀드(10.15%)다. 국민연금공단(6.78%), 라자드에셋매니지먼트(4.26%)의 지분율도 상당하다.
경영진 지분이 적은 이유는 NHN 창립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원래 NHN은 삼성SDS 사내벤처인 '네이버컴'과 '한게임'이 합쳐져 만들어진 회사다. 2007년 이후로 김범수 전 대표를 비롯한 한게임 출신 임원들이 대거 나가면서 경영진 지분이 축소됐다.
따라서 주주들의 이익과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언제든 경영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 또 지금은 주가가 높아 그 누구도 섣불리 다가갈 수 없겠지만 상황이 바뀌면 적대적 인수합병(M&A)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올해 최초로 현금배당이 실시되는 등 주주들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결국 NHN은 '독점력을 이용한 수익 극대화'라는 외통수에 몰려 있다.
(네이버독주시대)⑤욕조에 갇힌 고래..“바다가 답이다”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2808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성공과 부는 항상 실패의 씨앗을 낳는 것일까? 부유해진 도시나 국가는 교만해지고, 지나친 자신감과 자기만족에 빠지게 되며, 과도한 소비를 하게 된다. 부와 권력이 축적되면 반드시 그 사회의 내부에 반목과 갈등이 생긴다. 또 이미 성공한 사업에만 집중하고 다른 방향으로 사업을 분산시키려 하지 않는다. 그때 국내적 재난과 외부 충격이 한꺼번에 밀어닥치면…" (마크파버)
인터넷산업은 그야말로 야망 있는 젊은이들에게는 꿈의 비즈니스다. 철강업이나 통신업 등과 달리 투자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고정비나 변동비도 많지 않다.
쪽방에서 창업하더라도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좋은 상품만 내놓는다면 누구나 대박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간다"는 속담이 적용되는 곳이 또 인터넷업계이기도 하다.
진입장벽이 여타 제조업에 비해 워낙 낮다보니 수익 안정성이 취약하다. 다행히 1위 기업이 됐다 하더라도 후발업체들의 맹렬한 추격이 늘 부담이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정상의 자리를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쉬운 방법은 시장지배력을 이용해 경쟁사들이 따라오지 못하도록 ‘사다리를 걷어차고’, 신규시장 개척보다는 시중에 나온 성공 가능성 높은 서비스를 베껴 몸집을 불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조직을 지탱했던 목표가 사라지고, 기업 이미지와 경쟁력이 악화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전략임은 분명하다.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상적인 안은 애플이 아이팟·아이폰·아이패드 등으로 세상을 바꿨던 것처럼 네이버도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다. 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좀 더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
먼저 SNS 컨설팅업체인 ‘누리터커뮤니케이션즈’의 이승훈 대표는 업계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게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인터넷기업이 변덕스러운 이용자나 파트너사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선택받기 위해서는 ‘믿을 만하다’는 브랜드 가치가 형성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이유로 여러 성공한 IT기업들은 앞다퉈 스포츠 구단을 소유하려 하고, 사회공헌에 발벗고 나선다는 것이다.
아울러 그 '신뢰'를 기반으로 강력한 플랫폼 리더십을 구축해야 한다.
이 대표는 “인터넷업계는 플랫폼과 플랫폼, 플랫폼과 하위 제휴사(컴플리멘터) 간의 개방협업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보면 최근 상장한 페이스북의 100조원이 넘는 시가총액은 거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에 소속된 수많은 컴플리멘터들의 기업가치를 계산하면 충분히 그만한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역시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비슷한 관점으로 김인성 IT칼럼니스트는 개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콘텐츠를 독점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중소사이트들을 지원하고, 벤처기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파트너사와 광고주를 압박하는 행위를 중지해야 한다”며 “이들과 상생해 함께 신규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함께 사회적 효용을 높이는 일종의 상호호혜적인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많은 전문가들은 보다 절박한 심정으로 해외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욕조에 갇힌 고래’ NHN(035420)이 바다로 나가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 모두에게 불행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유망 서비스를 내놓아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대안이다.
◇“모범적 인터넷기업 변신 기대”
벤처기업들은 열악한 업무환경과 불투명한 생존 가능성, 무엇보다도 마이너로 무시하는 외부시선 때문에 지치곤 한다. 하지만 NHN보다도 더 큰 기업을 내 손으로 만든다는 꿈과 희망이 이들을 움직인다.
사실 척박한 한국 인터넷시장에서 NHN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다. 미국 실리콘벨리에서는 플랫폼이 만들어지기까지 벤처투자가 받쳐주고, 광고시장이 받쳐주고, IPO시장이 받쳐준다. 그러면 보이는 게 세계시장이다.
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다. NHN 창업자들은 엄청난 고생 끝에 삼성SDS 사내벤처였던 네이버컴을 시가총액이 SK텔레콤(017670), KT(030200)를 능가하는 기업으로 키웠다.
어쩌면 수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NHN의 독선과 아집은 그 '고생'으로부터 시작됐는지 모른다.
이것만으로도 NHN은 존재 의미가 있다. 실제 많은 사람들은 네이버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방통위의 네이버 규제 행보는 법학자로 봤을 때 아쉬운 점이 많아요. 부가통신사업자 중에서 규제를 받을 만큼 성장한 기업이 있을까요. 국내 소프트웨어 사업이 열세인 상황에서 네이버가 규제를 받는다면? 당장 한국 SW업계가 망하진 않겠죠. 하지만 글로벌 인터넷기업의 탄생 가능성이 줄어들까봐 염려가 됩니다.” (전삼현 숭실대 법대교수)
“국내 IT업계에서는 사랑받는 기업, 존경받는 기업이 없어요. 이제는 좀 나올 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 희망을 어느 정도 네이버에게 갖고 있는 것이죠. 지금은 너무 돈에만 치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리스크가 있더라도 좀 혁신적인 사업을 해야죠. 이용자, 파트너사들에 대한 강압적인 행태도 이제 바꿔야 합니다.”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