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 퍼옴
http://eppengine.com/zbxe/2179

; 어두운 곳에서 spot light 와 같은 형태의 light source 가 있을때 우리는 shafts of light 를 볼 수 있다.

무대뒤의 조명과 같은 표현을  light shaft 라고 하며, 이러한 표현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중 2가지만 소개하겠다.

1. 빌보드 입자를 활용한 방법.

- 빌보드 입자를 활용한 방법은 라이트 위치에서부터 라이트 방향으로 수개의 빌보드 입자를 렌더링 하는 방법으로,

  라이트 위치에서의 깊이값을 활용하여 빛의 그림자 표현을 한다.

  라이트 위치에서부터의 깊이값을 렌더링 하고 안하고에 의해서 빛의 그림자를 만들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으며
 
  렌더링된 깊이값을 활용하여, 스팟라이트 조명에의한 자연스런 그림자 연출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성능적인 부분과 빌보드 입자를 적게 사용했을경우 생기는 어색한 비쥬얼적인 부분.


2. 화면공간에서의 처리방법

- 화면공간에서 라이트의 위치를 기준으로 라이트 방향으로의 샘플링을 통해 처리하는 방법.

 장점은 특별한 소스코드의 변경없이 light shafts 처리를 할 수 있으며, 특히 그럴듯한 연출에도 불구하고
 
 퍼포먼스상의 저하를 많이 줄일 수 있다. ( screen 의 1/4 만큼의 텍스쳐를 활용하는 방법등을 활용)

 물론 적절한 선처리( 밝은부분검출과 검출된 부분을 활용한 빛의 늘여짐처리 )는 필수.

 

Posted by 노을삼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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