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ByteToWideChar

게임 개발 2006. 5. 24. 16:30

출처 : http://blog.naver.com/kjhun1201/20022971657

API를 이용하는 유니코드와 ANSI 문자열간의 변환 방법

API를 이용해서 유니코드와 ANSI 문자열간의 변환은 어떻게 수행합니까 ?

Visual C++에서 유니코드 문자열은 BSTR이란 타입으로 표시됩니다. 또 유니코드와 ANSI 문자열간의 변환을 위해서 윈도우 시스템에는 MultiByteToWideCharWideCharToMultiByte라는 API가 존재합니다. MFC에서의 BSTR 타입 변환방법이나 ATL로 하는 BSTR 타입 변환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NSI 문자열에서 유니코드로의 변환 방법 
// sTime이란 ANSI 문자열을 bstr이란 이름의 유니코드(BSTR 타입) 변수로 변환
char sTime[] = "유니코드 변환 예제";
BSTR bstr;
// sTime을 유니코드로 변환하기에 앞서 먼저 그 길이를 알아야 한다.
int nLen = MultiByteToWideChar(CP_ACP, 0, sTime, lstrlen(sTime), NULL, NULL);
// 얻어낸 길이만큼 메모리를 할당한다.
bstr = SysAllocStringLen(NULL, nLen);
// 이제 변환을 수행한다.
MultiByteToWideChar(CP_ACP, 0, sTime, lstrlen(sTime), bstr, nLen);
// 필요없어지면 제거한다.
SysFreeString(bstr);

  • 유니코드에서 ANSI 문자열로의 변환 방법
     // newVal이란 BSTR 타입에 있는 유니코드 문자열을 sTime이라는 ANSI 문자열로 변환
     char *sTime;
     int nLen = WideCharToMultiByte(CP_ACP, 0, newVal, -1, sTime, 0, NULL, NULL);
     sTime = malloc(nLen+1);
     WideCharToMultiByte(CP_ACP, 0, newVal, -1, sTime, 128, NULL, NULL);
     // 필요없으면 메모리를 제거한다.
     free(sTime);
  • 유니코드 문자열을 UTF-8으로 변환하기 
     WideCharToMultiByte 함수를 호출할 때 첫 번째 인자로 CP_UTF8을 지정하면 된다.
     UTF-8은 유니코드의 인코딩 스킴 중의 하나로 쉽게 말하자면 문자열 스트림에서 0을 빼고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 Posted by 노을삼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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