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VC++ 6 에 STLport 4.6.2과 boost 1.31를 설치한 과정입니다.
STLport iostreams 을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나눠서 설명하고 설치된 STLport를
이용해서 boost를 설치하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STLport 4.6.2 설치하기
1. STLport 다운받기
STLport는 http://www.stlport.org/download.html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2. STLport 압축풀기
STLport-4.6.2.tar.gz 파일을 압축을 푼 다음 src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3. Prepare
nmake -f vc6.mak prepare 를 실행하라고 INSTALL 문서에 써있습니다.
UNIX 계열 OS에서는 꼭 필요하지만(디렉토리를 링크시킨다거나) 윈도우즈에서는 꼭 필요하지 않는 과정 같습니다.
그래도 실행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4. STLport 컴파일과 설치
STLport iostreams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4-1. STLport iostreams를 이용할 경우
아래의 명령을 주면 STLport iostreams를 빌드하고 해당 디렉토리로 설치합니다.
copy 안 하시고 nmake -f 파일명 clean all 이런 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copy vc6.mak makefile
nmake clean all
nmake install
nmake install 후에 VC++이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에 설치되어 있다면
lib, dll 파일은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에
헤더 파일들은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Include\stlport
설치됩니다.
4-2. STLport iostreams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바이너리 파일이 필요없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이 없습니다)
stlport/stl_user_config.h 파일의 다음 부분의 주석을 지우고 stlport 디렉토리를 자신이 사용할 디렉토리에 옮겨서 사용합니다.
# define _STLP_NO_OWN_IOSTREAMS 1
5. include 디렉토리 지정
VC++ 메뉴에서 Tools -> Options -> Directories 탭에서 Include Files 목록에 4-1이나 4-2의 stlport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여기서는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Include\stlport"
이 됩니다.
라이브러리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 에 설치되기
때문에 설정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 참고
- nmake 실행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VCVARS32.BAT를 실행하고 nmake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install 에서 VC++ 설치 경로를 알 수 없다는 에러가 뜨는 경우 일 겁니다.
- 4-1 과정이나 STLport를 사용해서 컴파일할때 "InterlockedXXX"관련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플랫폼 SDK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컴파일다가 에러가 발생합니다.
stl_user_config.h 의 다음 부분에 있는 주석을 지우면 됩니다.
# define _STLP_NEW_PLATFORM_SDK 1
boost 1.31 설치하기
아래 설치 방법은 STLport를 이용한 boost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해고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1. boost 1.31 다운받기
http://www.boost.org 의 Download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SourceForge로 연결되네요.
여기에서 boost_1_31_0.tar.bz2 와 bjam-3.1.9-1-ntx86.zip 를 받습니다.
2. 압축풀기
다운로드 받은 boost_1_31_0.tar.bz2 을 압축을 풉니다. bjam-3.1.9-1-ntx86.zip 안에 들어있는
bjam.exe를 압축을 푼 boost 디렉토리에 넣습니다.
3. bjam 실행하기
bjam에 install 옵션을 주고 실행시키면 C: 드라이브에 Boost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include, lib 디렉토리에
헤더 파일과 컴파일한 lib, dll 파일을 복사합니다. stage라는 옵션을 주면 설치는 하지 않고 stage라는 디렉토리에
컴파일한 lib, dll 파일 생깁니다.
3-1. STLport iostream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도스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bjam "-sTOOLS=msvc-stlport" "-sSTLPORT_PATH=STLport 헤더 파일 경로" install
3-2 STLport iostreams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설정이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기때문에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합니다. BUILD옵션에 stlport-iostream를
on으로 설정합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줄로 적어야 합니다.)
bjam "-sTOOLS=msvc-stlport" "-sSTLPORT_PATH=STLport 헤더 파일 경로"
"-sBUILD=release debug <stlport-iostream>on" install
4. VC++ 셋팅
STLport 설치의 5번 처럼 include, library 디렉토리를 지정해줍니다.
include 디렉토리는 "C:\Boost\include\boost-1_31"로 boost-1_31까지 지정합니다.
소스에서는 #include <boost/regex.hpp>이런 식으로 boost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 참고
다들 알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아래 추가합니다.
include 디렉토리와 library 디렉토리를 설정하는 부분이 Tools -> Options -> Directories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STLport나 boost 라이브러리는 설치가 안 되어있는 환경도 있으니 Project Settings에 지정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그 프로젝트에 필요한 헤더파일 경로와 라이브러리 경로를 dsp 파일에 저장시킬 수 있니까 소스를 관리할 때
약간은 편하리라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VC++을 설치했을때 기본적으로 추가되어있지 않은 헤더파일 경로나 라이브러리 경로는 Project Settings에
지정합니다.
- 헤더 파일 경로 추가
C/C++ 탭에서 Preprocessor를 선택하시고 Additional include directories 에 헤더 파일 경로를 적어줍니다.
여러 경로를 적어 줄때는 comma(',')로 구분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 라이브러리 파일 경로 추가 (라이브러리가 별도의 경로에 있을때)
Link 탭에서 Input을 선택하시고 Additionnal library path 에 라이브러리 경로를 적어줍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경로를 적어 줄때는 comma(',') 구분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게임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ication 프로그래밍시 알아두어야 할 지식들 (0) | 2004.07.17 |
---|---|
Visual C++ 어플리케이션에서 메모리 누수 추적하는 방법 (0) | 2004.07.15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 (0) | 2004.07.07 |
네트워크 관련 링크(redwiki님 펌) (0) | 2004.07.02 |
Win32 Portable Excutable File Format - PE File Loader v1.0.1 (0) | 2004.05.13 |